바로가기

설립목적

대한민국 유통문화를 바꾸는 힘!

직접판매공제조합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직접판매공제조합은 다단계판매 및 후원방문판매로부터 발생되는 소비자 피해를 보상하고 예방합니다.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제37조

다단계판매업자 및 후원방문판매업자는 소비자보호를 위해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계약을 체결하여야 한다.

1. 소비자피해보상을 위한 보험계약

2. 소비자피해보상금의 지급을 확보하기 위한 금융기관과의 채무지급보증계약

3. 공제조합과의 공제계약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제38조

제5조제1항에 따라 신고하거나 제13조제1항 또는 제29조제3항에 따라 등록한 사업자는 소비자피해보상에 대한 보상금 지급을 책임지는 보험사업 등 제37조제1항제3호에 따른 공제사업을 운영하기 위하여 공정거래위원회의 인가를 받아 공제조합(이하 "공제조합"이라 한다)을 설립할 수 있으며, 인가의 기준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직접판매공제조합 정관 제2조

조합은 소비자피해보상을 위하여 조합원에게 필요한 공제, 자금의 융자 및 공제사업 등을 행함으로써 조합원들의 자주적인 경제활동과 경제적 지위향상을 도모하여 특수판매업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다단계판매업을 영위하고자 하는 자는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계약을 체결해야만이 다단계판매업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직접판매공제조합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인가한 공제규정에 의하여 기업평가 및 매출실사 등을 실시하여 회원사와의 공제업무를 수행함으로써 불법 행위 근절과 자율적인 시장 정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불법 행위 감시 및 제재, 소비자보호 선도 등의 시장 정화 활동을 통하여 소비자피해를 사전에 예방함으로써 소비자를 보호하고 시장을 활성화시키고 있습니다.